컴터

SLC MLC TLC 차이점 SSD 저장방식

2016. 4. 19. 18:36
반응형

SLC MLC TLC 차이점 SSD 저장방식. 과거의 하드는 HDD 형태였다. 그러나 SSD가 나온 뒤로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쓰임세가 바뀌었다. 스스디를 메인으로 놓고, 에치디디를 서브로 놓는다.


이유야 간단하다. 스스디가 더 빠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스스디를 사려고 하면 그 안에도 종류가 몇가지로 나뉜다는 것을, 제품을 사려고 하는 사람들이라면  눈치챈다.






먼저 SLC가 있다. 이는 Single Levl Cell 이라는 영어의 약자다. 메모리 셀(Cell) 하나에 1Bit를 저장하고, 속도는 500K~100K(Endturance Cycle), 수명은 100,000회. 장점이라면  MLC, TLC 두 메모리에 비해 읽기, 쓰기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다. 더불어 수명 역시 MLC, TLC 보다도 수명이 길다. 단점은 MLC, TLC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것.






​MLC는 Multi Level Cell의 약자다. 메모리 셀(Cell) 하나에 2Bit를 저장한다. 속도는 5K~10K(Endturance Cycle), 수명은 10,000회. 장점은 SLC보다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큰 용량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워낙에 많은 제조사들이 사용하고 MLC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속도와 안정성이 좋고 호환성도 좋다.






TLC는 Triple Level Cell의 약자다. 메모리 셀(Cell) 하나에 3Bit를 저장한다. 속도는 1K~3K(Endturance Cycle), 수명은 1,000회. 장점은 가격이 싸다는거. 단점은 SLC, MLC 보다 읽기 쓰기 속도가 느리고 수명이 짧다. USB도 마찬가지다. 그래도 HDD보다는 빠르다. 당연한거지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