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

TPP뜻 정의 요약

2018. 3. 4. 19:54
반응형

TPP뜻 정의 요약


미국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복귀할 수도 있다는 신호음을 잇달아 발신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작년 초 취임과 함께 '나쁜 협상'의 대표적 사례로 꼽으며 호기롭게 내렸던 탈퇴 결정을 불과 1년여 만에 뒤집을 가능성을 본격적으로 내비치기 시작한 것인데요.


스티븐 므누신 재무부 장관은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미국상공회의소 주최 투자설명회에서 TPP와 관련한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에 대해 "그는 기꺼이 협상할 것"이라며 "그것(TPP)은 현재 우선 사항은 아니지만, 대통령이 고려할 일"이라고 말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TPP는 무슨 뜻일까요?







TPP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의 줄임말 입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국 간에 진행 중인 광역 자유무역협정(FTA)을 말하는데요.


TPP를 알려면 FTA를 알아야 하는데요. FTA는 영어로 Free Trade Agreement 입니다. 국가 간 무역거래를 하는데 있어서 관세 장벽을 없애는 협정을 말합니다. 한미 FTA는 한국과 미국간의 무역거래에 있어 관세 장벽을 허무는 것인데요.







TPP는 11개 국가끼리 관세 장벽을 허무는 것입니다. 원래는 뉴질랜드·싱가포르·칠레·브루나이 등 4개국 체제로 시작했으며 2013년 4월에는 미국·캐나다·멕시코·호주·뉴질랜드·싱가포르·브루나이·베트남·말레이시아·칠레·페루 등 11개국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탈퇴를 선언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다시 들어오려고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유는 중국 견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